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신장결석(요로결석) 알고 막아보자!

우리가 알고 있는 요로결석의 이야기이다.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결정체를 

이루고 침착되어 돌처럼 만들어져 콩팥 앞에 생김으로써 여러가지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그럼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1. 수분 섭취는 잘 안하는 경우 

2. 유전적 요인

3. 20~40대 남성이 많이 발생

4. 여름철(수분부족, 햇빛에 의한 비타민 D 형성 증가) 많이 발생

5. 동물성 단백질과 염분이 많은 음식


수분과 음식이 가장 중요할 듯하다. 유전적인 부분은 알 길이 없으니 패스하고 ~


증상으로는 혈뇨나 큰 돌의 경우 콩팥에서 소변이 배출되지 못해 부을 수도 있다.

또한 아랫배가 심하게 누르는것 같은 느낌을 받아 굉장히 굉장히 고통스럽다.


사람의 체질마다 다르고 ~ 몸에 반응이 틀리기 때문에 아래의 문제가 될 만한 음식을 먹어도 

전혀 이상없는 사람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서 ~ 추적해보자.


그럼 이런 신장결석의 문제가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먼저 카페인


커피에 특히 많으며, 탄산의 경우에도 어느정도 있다. 수분이 줄어들게 되는 부분이 있고 

칼슘 수치가 증가되면서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성분 중 하나


*수분섭취가 감소되면 일어나는 증상 : 소변 색이 진해질수록 요석이 형성된다고 한다.


다음은 고기 중에서도 동물성 단백질! 바로바로 요녀석 들... 어 거의 고기 다인데...

그럼 뭘 먹으라는 거냐! 먹긴 하되 그 양을 조금줄여야 한다는 ~ 표현으로 바꿔보자.



그리고 인공감미료와 나트륨성분(소금)

이건 신장결석이 아니더라도 일반 사람들도 많이 먹으면 안되는 식품중 하나다. 


위에 동물성 단백질에도 있지만 우유 ~ 칼슘이 오히려 좋지 않다는 점!

노폐물 제거를 어렵게 하고 신장결석이 형성되는 것을 부추기는 녀석이라고 한다.


일반 인스턴트를 줄이고 야채나 과일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많이 먹어야 한다.

그리고 제일 핵심은 물


2L이상이 권장량이지만~ 그래도 자주자주 수분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앞으로의 습관으로 미래의 건강을 바꿀 수 있다는 마음으로 물 섭취를 생활화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