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나라 대한민국 축구! 클린스만의 경질이 답인가?

 

 

 

2024 카타르 아시안컵이 아직 결승이 남았지만 우리나라의 경기는 끝났다.
우리나라는 역대 최고의 스쿼트라고 표현했지만 개인적으로 보았을땐 완성도가 조금 부족한 대표팀이었다.
개개인별로 보면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생제르망), 김민재(뮌헨)라는 대형 스타를 주축으로 한 팀이었지만 이것은 PC 게임 피파축구가 아니다.
우리가 준비하는 만큼 다른나라 역시 우리나라 주요선수들을 잘 알기에 더 준비를 한다.

우리의 약점이 무엇인지 강점이 무엇인지 비디오 분석과 전술을 분석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예선전 역시 쉽지 않았다. 
문제는 16강부터 단판 승부이기 때문에 어느 한경기도 방심할 수 없는 상황
거기다 이번대회는 카드누적이 8강 경기까지 이어지므로 8강까지는 무조건 옐로우 카드를 누적해서 받으면 안되는 
상황에서 주전 10명이 옐로우를 받은 상황! 16강에서부터 카드를 받으면.... 다음 경기 출전불가이다.

그리고 8강 경기에서 김민재가 카드를 받으며 4강전에 출전 할 수 없었다.

이것은 수비수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스럽다. 영리하게 수비하는 방법 그런 것은 없다.
스피드와 몸싸움의 대결이기 때문에 더 뛰고 더 협력해야만 이겨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펼쳐진 토너먼트
16강 사우디는 PK 까지 가는 상황에서 4 : 2 승
8강 호주 경기에서는 연장전 끝에 2 : 1 승리,
4강에서는 요르단에게 2 : 0 패배 

그리고 얻은 결론은 클린스만(독일) 감독의 경질!
그것이 과연 답일까? 국민들은 왜 실패를 허용하지 않을까?
아시아에서도 피파랭킹이 3번째인 우리나라는 왜 잘해야 하는가?
일본은 축구라는 스포츠에 대한 투자와 설계가 잘 되어있다. 우리나라와는 비교하기 어렵다.
중동은 생각외로 피지컬이 유연하고 빠르다.
우리나라는 어떠한 투자도 하지 않으면서 2002년 월드컵 4강을 갔다는 이유만으로 세계 최고이기를 바라는것인가?

우리나라가 역대 대패했었던 경기를 보면

친선경기 프랑스, 체코에서 5 : 0 패배 
1996년 이란 6 : 2 패배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네널란드 5 : 0 패배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아르헨티나 4 : 1 패배 

패배가 주는 승부보다 중동이 얼마나 잘 준비했고 우리가 얼마나 준비가 부족했는지만 알고 넘어가면 된다.
손흥민, 이강인 외 모든 선수들이 죄송하다고 할 정도의 ... 패배인가?를 보았을떈 아니다.

분명 잘했다! 일본, 이란도 탈락했다. 월드컵, 아시안컵 어디경기에도 예측 가능한 승부는 없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월드컵 예선을 준비하고 경기에 임하면 된다.
SNS가 활발해진 우리나라는 너도나도 연예인(이경규, 이천수)도 우리나라 축구를 비웃고 있는 모습에 슬프다.
그들이 경기를 뛰는것이 아니지 않은가? 왜 꼰대처럼 지금의 그들을 비난하는 것인가? 그럼 감독을 왜 하지 않는것인가?

우리나라 축구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응원해주는 
그런 아름다운 대한민국 축구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리는 재밌고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경기를 볼 때 감동한다. 
비록 그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더라도 앞으로 더 멋지게 뛸 수 있도록 계속 응원하자! 화이팅 대한민국!